본문 바로가기
일상/맛집

[순대국밥 맛집] 여의도 함경진순대

by binzzz 2023. 3. 27.

국회의사당 근처로 근무지를 옮긴 지 한 달 정도 지났지만, 아침에 출근할 때까지만 해도 날씨가 쌀쌀해 오늘 점심은 가볍게 사무실에서 해결하면서 공부나 할까 했었다. 하지만 낮부터 기온이 풀려 밥도 먹고 벚꽃 구경이나 갈까 해서 오랜만에 회사 동료들과 5년 전 맛있게 먹었던 여의도 함경진순대에 다녀왔다.


여의도 함경진순대 함경순대국

총평 : 순대가 너무 맛있어 점심, 저녁메뉴 둘 다 해결 가능한 순대 맛집!


상호명 : 여의도 함경진순대

주소 :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20 맨하탄21 리빙텔
https://naver.me/FppBPgHk

 

함경진순대 : 네이버

방문자리뷰 496 · 블로그리뷰 52

m.place.naver.com


여의도 맨하탄21리빙텔

여의도 함경진순대는 국회의사당 근처 맨하탄21 리빙텔 2층에 있다. 이 건물은 평소에 오래된 맛집들이 많이 있고, 한정식부터 이자까야까지 다양한 메뉴들이 있어 예전에 회식을 이 건물에서 다 해결했던 기억도 있다. 평균 11시 30분 정도가 되면 함경진순대는 대기줄이 생기기 때문에 그전에 도착해야 한다. 우리는 조금 늦게 도착해서 20분 정도 대기 후에 입장할 수 있었다.

여의도 함경진순대 입구

과거 2018년에는 좌식으로 된 테이블도 있었는데 리모델링을 했는지 모든 좌석이 입식테이블로 바뀌어있었다. 특히 2인 테이블이 많이 있어 2명 단위로 오면 회전율이 빨라 금방 먹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여의도 함경순대국 메뉴

입장을 기다리는 동안 가게 입구에 배치된 메뉴판을 보고 미리 메뉴를 주문할 수 있었다. 예전에 왔을 때 순대가 맛있었던 기억이 있어 함경순댓국(순댓국 + 모둠순대 추가)으로 주문했다. 모둠순대, 순대곱창볶음 오징어순대전을 먹으러 저녁에 회식으로 와도 좋겠다 싶을 만큼 안주메뉴로도 좋아 보였다.

여의도 함경진순대 소개

기다리다 함경진순대 소개글이 있어 읽어보았다. 속초 아바이순대나 함경진순대, 병천순대 등 남북한 모두가 좋아하는 순대라 어디서 유래했을까 하며 구글에 검색했더니 순대는 과거 삼국시대부터 즐겨 먹었다고 나와있었다.

순대가 한국에 전파된 유래에는 크게 두 가지 설이 있다. 첫째로는 삼국 시대에 중국과 교류하면서 ‘양반장자해’가 전파되었고, 이를 먹었다는 설이다. 둘째로는 고려 말기에 몽골군이 침략하면서 피순대가 한국에 전파되었다는 설이다.

 

여의도 함경진순대 테이블

20분 정도 대기후 입장! 3명이라 4인테이블에 배정받았고, 미리 주문을 한 터라 준비된 음식이 앉자마자 바로 나왔다!

여의도 함경진순대 기본메뉴

기본메뉴는 여느 국밥집과 비슷하게 나온다. 예전 기억으로는 깍두기가 정말 맛있었던 것 같았는데 역시 맛있었다. 부추는 꼭 듬뿍 넣어먹는 걸 추천하는데 국밥의 육수를 더욱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었다.

여의도 함경진순대 함경순대국

부추까지 올리고 인증샷! 겉만 보면 순댓국 순대가 많이 들어있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여의도 함경진순대 순대접시

하지만 별도로 나온 이 순대와 내장을 함께 넣고 밥이랑 함께 섞으면 엄청난 양의 순댓국이 완성된다.

바로 이렇게!!

 

여의도 함경진순대 함경순대국

간이 부족한 사람을 위해 새우젓갈이 나오긴 하지만 그냥 먹어도 될 만큼 간이 알맞게 되어있다. 추가로 넣은 순대를 넣지 않고 따로 별도 소스에 찍어먹어도 순대 특유의 맛을 느낄 수 있고, 이렇게 국밥에 섞어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5년 전에 과음한 다음날 해장으로 먹었던 그 순댓국 맛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어서 잠깐동안 추억여행도 할 수 있었다.

밑반찬은 항상 친절하게 직원분께서 더 갖다 주셨고, 국물까지 싹 비울만큼 마지막까지 맛있게 먹었다. 함경도를 가볼 순 없지만 함경도 만의 특유의 이 고소하고 맛있는 순대를 다른 방식으로도 먹어보고 싶어 다음에는 저녁에 순대볶음을 시켜 먹어봐야겠다.

오늘하루도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반응형

댓글